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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안되는 정보

고속버스 예매 취소 수수료 인상 시행날짜는? 노쇼 방지

by 오늘도 빛나 2025. 3. 19.

 

 

고속버스 예매 취소 수수료가 드디어 개편됩니다! 5월 1일부터 시행되는 이번 정책은 주말 및 명절 연휴 기간의 고질적인 노쇼(No-Show) 문제를 해결 하고, 실수요자의 탑승 기회를 보장 하기 위한 중요한 변화입니다. 핵심은 주말/명절 수수료 인상 , 출발 시간 기준 변경 , 그리고 단계적 출발 후 수수료 인상 입니다. 자세한 내용,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주말 및 명절, 취소 수수료 인상으로 노쇼 방지!

고속버스 예매는 편리하지만, 동시에 노쇼라는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었습니다. 특히 주말이나 명절에는 "혹시 몰라" 예매해두고 나타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정작 필요한 사람들이 좌석을 구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했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말 및 명절 취소 수수료가 인상 됩니다. 평일과 달리 수요가 폭증하는 주말과 명절에 더 높은 수수료를 적용함으로써 노쇼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 예매 시 신중한 선택을 유도 하는 것이죠!

주말 및 명절, 얼마나 인상될까?

정확한 인상폭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평일 수수료와 차등 적용될 예정입니다. 현재 평일은 출발 전 최대 10%, 출발 후 30%인데요. 주말과 명절에는 이보다 더 높은 수수료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관련 정보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니, 귀를 쫑긋! 세우고 계셔야겠습니다.

출발 전 취소 수수료 부과 시간, 철도와 형평성 맞춘다!

기존 고속버스 출발 전 취소 수수료 부과 시간은 출발 1시간 전부터였습니다. 철도는 출발 3시간 전부터인 것과 비교하면, 다소 짧은 시간이었죠. 이에 대한 형평성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는데요, 이번 개편을 통해 고속버스 또한 출발 3시간 전부터 취소 수수료가 부과 됩니다! 철도와 기준을 통일하여 이용자 혼란을 줄이고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변화 라고 볼 수 있겠네요.

출발 후 취소 수수료, 단계적 인상으로 노쇼 방지 효과 UP!

출발 후 잔여 좌석 판매가 불가능한 버스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출발 후 취소 수수료가 대폭 인상 됩니다! 현행 30%에서 50%로 상향 조정되고, 2027년까지 70%까지 단계적으로 인상될 예정입니다. 이 정도면 "에이, 돈 조금 내고 말지~" 하는 생각이 쏙 들어갈 것 같네요. 출발 후 취소를 최소화하여 버스 운행 효율을 높이고 , 두 좌석 예매 후 한 좌석 취소하는 편법까지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실제로 2024년 한 해 동안 이런 편법 이용 건수가 무려 12만 6천 건에 달했다고 하니, 얼마나 큰 효과가 있을지 기대되지 않으세요?

시외버스도 따라올까? 취소 수수료 개선 권고 예정!

이번 개편은 고속버스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시외버스 면허권자인 지방자치단체에도 취소 수수료 기준 개선을 권고할 예정입니다.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모두 노쇼 방지와 이용 효율 증대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 이죠. 전국적인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을 위한 큰 발걸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편 배경, 왜 이렇게 바뀌었을까?

이번 개편은 단순히 "노쇼 좀 줄여보자!"라는 생각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배경과 요구가 있었죠. 평일 48.7%, 주말 67.8%라는 극명한 승차율 차이가 보여주듯 주말 노쇼 문제는 심각 했습니다. 모바일 예매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의 피해도 컸 고요. 버스업계의 지속적인 건의도 이번 개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수익성 악화와 운영 효율 저하라는 어려움을 호소하는 버스업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결과이기도 합니다.

개편안, 핵심만 콕콕 짚어보자!

  • 시행일: 2025년 5월 1일 (잊지 마세요!)
  • 평일 취소 수수료: 현행 유지 (출발 전 최대 10%, 출발 후 30%)
  • 주말/명절 취소 수수료: 인상 (구체적인 인상폭은 추후 공개!)
  • 출발 전 최대 수수료 부과 시간 변경: 출발 1시간 전 → 출발 3시간 전 (철도와 동일하게!)
  • 출발 후 취소 수수료: 30% → 50% (2025년), 70% (2027년) (단계적 인상!)
  • 시외버스: 지자체에 개선 권고 예정

기대 효과? 모두에게 윈윈!

이번 개편을 통해 승차권 확보가 훨씬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노쇼가 줄어들면 실수요자들이 좌석을 구하기 쉬워지겠죠? 버스 운행 계획 예측 가능성도 높아져 운영 효율이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 버스업계도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통해 서비스 개선에 더욱 힘쓸 수 있게 되겠죠.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이번 개편, 정말 기대되지 않나요?

앞으로의 과제는?

물론, 개편안 시행 후에도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개편안 내용과 시행 시기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이용자 혼란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버스업계 또한 예매/취소 시스템 개선, 고객 서비스 강화 등 서비스 개선에 힘써야겠죠.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버스업계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 입니다! 모두 함께 노력해서 대중교통 이용 문화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가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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